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명사절 기초부터 시작: 쉽게 이해하고 바로 사용해보세요!

by 연구소장01 2024. 4. 23.
반응형

명사절 기초부터 시작: 쉽게 이해하고 바로 사용해보세요!

오늘은 명사절에 대한 기초부터 시작해서, 명사절이 문장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명사절은 문장에서 명사처럼 작용하는 절이며, 주어, 목적어, 보어 자리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먼저 명사절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다양한 의문사가 이끄는 명사절의 예를 들어 각각의 역할과 구조를 보도록 합시다!

 

명사절이란 무엇인가요?

명사절은 독립적으로는 완전한 문장의 역할을 할 수 없지만, 전체 문장 내에서는 명사와 같은 기능을 수행하는 절입니다.

이러한 절은 주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됩니다.

 

주어로 사용되는 명사절

What she read was very interesting.(그녀가 읽은 것은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여기서 "What she read" 부분이 전체 문장의 주제를 이루고 있어요.

이 명사절이 없다면 문장이 완성되지 않죠.

 

목적어로 사용되는 명사절

I believe that you can do it. (저는 여러분이 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이 문장에서 "that you can do it" 부분이 동사 'believe'의 목적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명사절이 목적어 역할을 하면 문장이 더 풍부해져요.

 

보어로 사용되는 명사절

The important thing is that we need to be ready. (중요한 것은 우리가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that we need to be ready" 부분이 서술어 'is'의 보어 역할을 해서, 전체 문장의 의미를 완성시키죠.

 

의문사에 따른 명사절의 종류

불완전한 절을 이끄는 의문사

불완전한 절이라 하면, 명사절 접속사 뒤에 오는 절에 명사가 하나 없는 걸 이야기 합니다.

즉, 명사절 접속사가 명사절 접속사의 역할도 하면서 명사의 기능도 하는 것입니다.

 

"Who"

I know who took the book (나는 누가 그 책을 가져갔는지 알고 있다)

"who took the book"은 불완전한 절로서, 'who'가 주어로 쓰이며, 동사 'took'와 함께 사용됩니다.

이 명사절은 동사 'know'의 목적어로 사용됩니다.

 

"Whom"

Tell me whom you saw (당신이 누구를 봤는지 말해줘)

"whom you saw"는 불완전한 절로서, 'whom'이 목적어로 사용되고, 'you saw'가 이를 동반하는 구조입니다.

이 명사절은 동사 'tell'의 목적어로 사용됩니다.

 

"What"

We discussed what to do next (우리는 다음에 무엇을 할지 논의했다)

"what to do next"는 불완전한 절로서, 'what'이 도입되며, 'to do next'가 동사구로서 이어집니다.

이 명사절은 동사 'discussed'의 목적어로 사용됩니다.

 

"Which"

She couldn’t decide which to choose (그녀는 어느 것을 선택해야 할지 결정할 수 없었다)

"which to choose"는 불완전한 절로서, 'which'가 명사절을 이끌고, 'to choose'라는 동사구가 이를 따릅니다.

이 명사절은 동사 'decide'의 목적어로 사용됩니다.

완전한 절을 이끄는 의문사

완전한 절을 이끄는 의문사는 문장에서 주어와 동사를 모두 포함한 절을 형성합니다.

 

"That"

I believe that she will succeed (나는 그녀가 성공할 것이라고 믿는다)

여기서 "that she will succeed"는 완전한 절로서, 주어인 'she'와 동사인 'will succeed'를 포함합니다.

이 명사절은 동사 'believe'의 목적어로 사용됩니다.

 

"Whether"

He is unsure whether she will come (그는 그녀가 올지 확신하지 못한다)

"whether she will come"은 완전한 절로, 주어인 'she'와 동사인 'will come'를 포함하며, 이 명사절은 형용사 'unsure'의 보어로 사용됩니다.

 

"When"

She remembers when they first met (그녀는 그들이 처음 만난 시기를 기억한다)

"when they first met"는 완전한 절로서, 주어 'they'와 동사 'met'를 포함합니다.

이 명사절은 동사 'remembers'의 목적어로 사용됩니다.

 

"Where"

He explained where the keys were (그는 열쇠가 어디에 있는지 설명했다)

"where the keys were"는 완전한 절로서, 주어 'the keys'와 동사 'were'를 포함합니다.

이 명사절은 동사 'explained'의 목적어로 사용됩니다.

 

"Why"

I don't understand why he left so early (나는 그가 왜 그렇게 일찍 떠났는지 이해하지 못한다)

"why he left so early"는 완전한 절로서, 주어 'he'와 동사 'left'를 포함합니다.

이 명사절은 동사 'understand'의 목적어로 사용됩니다.

 

"How"

They described how the accident happened (그들은 사고가 어떻게 일어났는지 설명했다)

"how the accident happened"은 완전한 절로서, 주어 'the accident'와 동사 'happened'를 포함합니다.

이 명사절은 동사 'described'의 목적어로 사용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