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사역동사란? 5형식 문장과 사역동사의 차이점

by 연구소장01 2024. 5. 18.
반응형

사역동사란? 5형식 문장과 사역동사의 차이점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사역동사와 5형식 문장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5형식 문장이란?

먼저, 5형식 문장이 무엇인지부터 알아볼까요?

영어 문장에서 5형식이란 주어(S) + 동사(V) + 목적어(O) + 목적격 보어(OC)의 구조를 가지는 문장을 말해요.

여기서 목적격 보어는 목적어를 보충 설명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I want him to study hard. (나는 그가 열심히 공부하길 원해요.)

이 문장에서 "I"는 주어, "want"는 동사, "him"은 목적어, "to study hard"는 목적격 보어입니다.

목적격 보어는 목적어인 "him"을 설명해주고 있죠.

 

목적어 뒤에 to 부정사를 쓰는 원칙

5형식 문장에서 목적격 보어로 to 부정사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원칙이에요.

위 예문에서도 볼 수 있듯이, 동사 뒤에 목적어를 쓰고 그 뒤에 to 부정사를 사용합니다.

다른 예를 볼까요?

 

She told me to wait. (그녀는 나에게 기다리라고 말했어요.)

여기서도 "She"는 주어, "told"는 동사, "me"는 목적어, "to wait"는 목적격 보어입니다.

 

사역동사란?

이제 사역동사에 대해 알아볼 차례입니다.

사역동사는 누군가에게 어떤 일을 하도록 시키거나 하게 만드는 동사를 말해요.

대표적인 사역동사로는 "make", "have", "let", 그리고 "help"가 있습니다.

 

사역동사와 5형식 문장의 차이 - 목적어 뒤에 동사원형

사역동사와 5형식 문장의 가장 큰 차이점은 목적어 뒤에 오는 형태입니다.

5형식 문장에서는 목적어 뒤에 to 부정사를 사용하지만, 사역동사에서는 보통 동사원형을 사용합니다.

사역동사 뒤에 목적어와 동사원형이 오는 경우는 목적어가 해당 동작을 직접 수행한다는 의미입니다.

이러한 경우는 어떤 행동을 누군가에게 시킬 때 사용해요.

예시를 들어볼게요.

 

She made him cry. (그녀는 그를 울게 만들었어요.)

여기서 "made"는 사역동사이고, "him"은 목적어, "cry"는 동사원형입니다.

이 문장은 그녀가 그로 하여금 직접 울도록 만들었다는 의미입니다.

 

I had my friend help me. (나는 친구에게 나를 도와달라고 했어요.)

여기서 "had"는 사역동사이고, "my friend"는 목적어, "help"는 동사원형입니다.

이 문장은 내가 친구에게 직접 나를 돕도록 시켰다는 의미입니다.

 

They let the children play. (그들은 아이들이 놀게 했어요.)

여기서 "let"은 사역동사이고, "the children"은 목적어, "play"는 동사원형입니다.

이 문장은 그들이 아이들에게 놀라고 시켰다는 의미입니다.

 

이렇게 사역동사는 목적어 뒤에 동사원형을 사용하여 목적어가 그 동작을 직접 수행하도록 합니다.

 

사역동사 목적어 뒤에 과거분사(p.p)를 쓰는 경우

사역동사가 목적어 뒤에 과거분사(p.p)를 쓰는 경우도 있어요.

사역동사 뒤에 목적어와 과거분사(p.p)가 오는 경우는 목적어가 동작을 당했거나, 완료된 결과를 나타냅니다.

이는 주로 어떤 일을 누군가에게 시켜서 완료된 상태를 설명할 때 사용해요.

예를 들어볼게요.

 

I had my car washed. (나는 내 차를 세차하게 했어요.)

여기서 "had"는 사역동사이고, "my car"는 목적어, "washed"는 과거분사입니다.

이 문장은 내가 차를 세차되게 했다는 의미, 즉 차가 세차된 상태를 설명합니다.

 

She made her hair cut. (그녀는 머리를 잘랐어요.)

여기서 "made"는 사역동사이고, "her hair"는 목적어, "cut"는 과거분사입니다.

이 문장은 그녀가 머리를 자르게 했다는 의미, 즉 머리가 잘린 상태를 설명합니다.

 

주의할 점 make와 have의 다른 의미

마지막으로, 사역동사 "make"와 "have"가 다른 의미로 사용될 때는 목적어 뒤에 to 부정사가 오는 예외적인 상황을 알아볼게요.

 

make "하다"

"make"는 사역의 의미 외에도 "하다"의 의미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목적어 뒤에 to 부정사가 옵니다.

 

I make it a point to exercise every day. (나는 매일 운동하도록 한다.)

여기서 "make"는 "하다"의 의미로 사용되었고, "it"은 목적어, "to exercise"는 to 부정사입니다.

 

She made an effort to finish her work on time. (그녀는 제시간에 일을 끝내려고 노력했다.)

여기서 "made"는 "노력하다"의 의미로 사용되었고, "an effort"은 목적어, "to finish"는 to 부정사입니다.

 

have "가지다", "먹다"

"have"도 사역의 의미 외에 "가지다", "먹다" 등의 의미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목적어 뒤에 to 부정사가 옵니다.

 

I had the opportunity to meet her. (나는 그녀를 만날 기회를 가졌다.)

여기서 "had"는 "가지다"의 의미로 사용되었고, "the opportunity"는 목적어, "to meet"는 to 부정사입니다.

 

He has time to read books. (그는 책을 읽을 시간이 있다.)

여기서 "has"는 "가지다"의 의미로 사용되었고, "time"은 목적어, "to read"는 to 부정사입니다.

 

help 준사역동사

사역동사 "help"는 조금 특이합니다.

"help"는 목적어 뒤에 to 부정사나 동사원형 둘 다 사용할 수 있어요.

예시를 들어볼게요.

 

She helped me to do my homework. (그녀는 내가 숙제를 하도록 도와줬어요.)

She helped me do my homework. (그녀는 내가 숙제를 하도록 도와줬어요.)

 

두 문장 모두 맞는 문장입니다.

이처럼 "help"는 두 가지 형식 모두 사용할 수 있다는 점 기억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