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수일치 규칙 완전 정복

by 연구소장01 2024. 3. 19.
반응형

수일치 규칙 완전 정복

문장의 주어와 동사의 수를 맞춰서 문장을 완성시키는 것을 수일치 규칙이라고 합니다.

주어와 동사의 수를 맞추는 경우는, 현재시제 동사를 쓸때와 was, were을 쓸 때, 현재완료 시제인 have p.p와 has p.p를 쓸때 입니다.

수을 맞출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한 번 알아봅시다!

동사의 형태와 수일치에 대한 간단한 원칙

    • 단수 주어는 단수 동사와 짝을 이뤄야 합니다.

예를 들어, 'The cat is very cute.' (그 고양이는 매우 귀여워요.)라고 할 때, 'cat'이 단수 주어이기 때문에 'is'라는 단수 동사를 사용하는 것이네요.

여기서 현재 완료시제로 바꾼다면 has been 이나 과거시제로 바꾼다면 was를 쓰면 됩니다.

    • 복수 주어는 복수 동사를 필요로 합니다.

'The cats are very cute.' (그 고양이들은 매우 귀여워요.)에서 'cats'는 복수이므로 'are'를 사용하는 것이랍니다.

여기서 현재완료시제를 쓸다면 have been 으로 과거시제로 쓴다면 were를 쓰면 됩니다.

 

영어 문법에서 주의해야 할 주어의 형태

1.  A  of  B 구조

"A of B" 구조에서 뜻은 B의 A라는 뜻입니다. '나의 물건은 잘 팔린다.'라고 한다면, 잘 팔리는 것은 물건이지 나는 아니겠습니다.

따라서 'A'가 진짜 주어이고, 'B'는 'A'를 더 자세히 설명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중요한 것은 동사가 'A'와 일치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서 'The bottle of pills is on the table.' (약병이 테이블 위에 있어요.)라고 하면 약이 든 병이 테이블 위에 있다는 것이니까, 병이 주어가 됩니다.

그래서 뒤의 동사는 is를 썼네요.

2. 동명사

동명사는 '-ing'로 끝나는 동사 형태지만, 명사처럼 쓰입니다. 대부분의 경우에 단수로 취급됩니다.

예를들어,  'Jogging in the morning is a great way to start the day.' (아침에 조깅하는 것은 하루를 시작하기에 정말 좋은 방법이에요.)라고 하면 아침에 조깅하는 행동이 주어이므로, 행동은 셀 수가 없어서 단수취급되어서 뒤의 동사를 is를 씁니다.

 

3. To 부정사

"To 부정사"는 'to' 다음에 기본형 동사가 오는 구조로, 주로 단수로 취급되며 주어나 목적어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To learn a new language takes time and effort.'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것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해요.)에서 새로운 언어가 주어일까요? 배우는게 주어일까요?라고 했을때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것은 새로운 언어가 아니라 그걸 배우는 것이겠네요.

배운다는 행동은 셀 수가 없으므로 단수 취급되어서 동사원형 take에 -s를 붙여서 takes라는 단수 동사를 썼습니다.

 

4. 명사절

명사절은 'that', 'what', 'whether' 같은 의문사로 시작하는 명사절 접속사로 시작하는 절이며, 전체적으로 단수 명사처럼 취급됩니다.

예를 들어볼게요. 'What he does after work is none of our business.' (그가 퇴근 후에 하는 일은 우리와는 상관없어요.)라는 문장을 한 번 봅시다.

퇴근이후가 주어가 아니라 그가 퇴근 후에 하는 일이라는 문장 전체가 우리와는 상관없다의 주어가 되겠습니다. 그가 퇴근 후에 하는 일이 뭔지 알 수가 없는 이 명사절은 단수로 취급되어서 뒤에 is라는 동사를 씁니다.

 

5. 관계절

관계절은 문장에 추가되어 주어나 목적어를 설명하는 형용사절이며, 주로 'who', 'which', 'that' 같은 관계대명사로 시작합니다.

예를들어, 'The books that are on the shelf are all classics.' (선반 위에 있는 책들은 모두 고전이에요.)라는 문장을 한 번 파악해 봅시다.

선반위에 있는 이라는 절을 빼고, The books are all classics.(책들은 모두 고전이예요.)라고 써도 문장을 성립합니다.

이때 that are on the shelf를 관계절이라고 합니다.

앞의 the books를 받아 are이라는 동사를 썼습니다.

6. 집합명사의 수일치

집합명사는 여러 개체를 하나의 단위로 묶어서 표현할 때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family', 'team', 'committee'와 같은 단어들입니다. 이러한 명사는 주로 단수로 취급되지만, 구성원 개개인을 강조할 때는 복수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family'를 보면 가족 자체를 말할때는 단수 취급이지만, 가족 구성원들을 지칭할때는 복수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단수로 사용되는 경우의 예를 들어볼게요.

"Our team is winning the championship." (우리 팀이 챔피언십에서 이기고 있어요.)라고 하면,  'our team' 우리의 팀은 팀 자체를 가리켜서 한 개의 팀이 되어서,  뒤에 'is winning'라는 단수 동사를 사용하였네요.

 

복수로 사용되는 경우의 예도 봅시다.

"Our team are wearing their new uniforms." (팀원들이 그들의 새 유니폼을 입고 있어요.) 이때는 'our team'를 볼때 팀이 옷을 입을 수가 없으므로, 팀의 구성원들 즉, 팀원들을 말하고 있습니다. 구성원 개개인을 강조해서 쓰고 있으므로 뒤에 are wearing이라는 동사가 왔습니다.

 

7. 수량 표현 다음의 명사

A of B는 B의 A라는 뜻으로 A가 중요합니다. 하지만 'A of' 자체가 형용사인 경우에는 형용사가 꾸며주는 B가 중요해 집니다.

이때 'A of' 수량형용사인 경우에는 뒤에 오는 B에 따라 동사의 수를 일치 시킵니다.

 

예를 들어, "A lot of money is needed to buy a house." (집을 사는 데 많은 돈이 필요해요.)라고 한다면 집을 사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돈 입니다.

돈 앞에 있는 많은 이라는 a lot of는 그 자체가 형용사 입니다. 'A lot of money'(많은 돈)에서 'money'는 셀 수 없는 명사이기 때문에, 전체 표현이 단수 동사인 'is'를 사용합니다. 

 

복수로 취급되는 경우도 예를 들어줄게요. 

"A number of students are planning a trip." (많은 학생들이 여행을 계획하고 있어요.)에서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것은 많은 학생들입니다.

여기서 'students'가 복수 명사이고, 'A number of'는 '많은'이라는 의미인 형용사입니다.

형용사는 주어인 명사 역할을 할 수가 없으므로, 'students' 를 주어를 보고 'are'라는 복수 동사를 사용했구나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주어와 동사를 쓸때는 수를 일치시키는 것이 원칙이지만, 주의할 사항이 있으므로 그 점 유념하셔야 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