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어 인칭대명사 완전정복: 주격부터 재귀까지 한 번에 이해하기

by 연구소장01 2024. 4. 4.
반응형

영어 인칭대명사 완전 정복: 주격부터 재귀까지 한 번에 이해하기

영어를 배우면서 인칭대명사의 올바른 사용은 기초적이면서도 가장 중요한 일이기도 합니다.

이 글에서는 영어 인칭대명사의 다섯 가지 주요 형태인 주격, 소유격, 목적격, 소유 대명사, 그리고 재귀 대명사를 각각 알아보도록 합시다!

주격(Subjective Case)

주격 인칭대명사는 문장에서 주어로 사용됩니다.

즉, 동사의 행동이나 동사의 상태의 주체가 누구인지를 나타낼수 있습니다.

I You
우리들 We 너희들 You
그녀 She He
그것 It 그것들, 그들 (물건, 사람) They

 

예시를 한번 들어볼게요.

I am a student. (나는 학생이다.) 학생이다의 주체는 '나'이군요!

He plays football. (그는 축구를 한다.) 축구를 하는 주체는 '그'입니다.

 

목적격(Objective Case)

목적격 인칭대명사는 문장에서 직접 목적어나 간접 목적어로 사용됩니다.

또한 전치사의 목적어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나를 me 너를 you
우리들을 us 너희들을 you
그녀를 her 그를 him
그것을 it 그것들을, 그들을 them

 

예를 들어볼게요.

She loves him. (그녀는 그를 사랑한다.) 그녀가 사랑하는 상대방은 그입니다.

I will tell you a story. (나는 당신에게 이야기를 해줄게.)

여기서 내가 말해주는 것은 이야기(직접적인 목적어), 그리고 이야기를 듣는 상대방은 당신(간접적인 목적어)네요.

소유 대명사 (Possessive Pronouns)

소유 대명사는 말 그대로 무언가를 소유하고 있는 것을 나타내는 대명사입니다.

소유한다는 면에서 소유격 인칭대명사와 비슷한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소유 대명사는 문장에서 독립적으로 사용되며 소유하는 물건이나 사람을 직접 대체할 수 있습니다.

즉, 소유 대명사가 명사의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가 있겠네요.

나의 것 mine 너의 것 yours
우리의 것 ours 너희들의 것 yours
그녀의 것 hers 그의 것 his
그것의 것 주로 사용되지 않음 그들의 것 theirs

 

예시를 한 번 볼까요!

This car is mine. (이 차는 내 것이다.) 

이 차는 '이다'라는 2형식 동사 뒤에 보어로 mine이 들어갔습니다.

이 때 mine은 my car 나의 자동차를 대신해서 썼다는 것을 알 수가 있네요.

Is this phone yours? (이 전화기는 당신의 것인가요?)

이 전화기는 '입니까' 라는 2형식 동사 뒤 보어자리에 yours가 왔습니다.

이때 yours를 씀으로써 Is this phone your phone을 간략하게 표현했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소유격(Possessive Case)

소유격 인칭대명사는 소유를 나타내며, 소유격에는 '~의'라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습니다.

소유격은 소유 대명사와 혼동하기 쉽지만, 소유격은 주로 형용사처럼 사용되어 소유하는 대상 바로 앞에 위치합니다.

즉, 소유대명사는 단독으로 명사자리에 쓰일 수 있지만, 소유격은 항상 뒤에 명사가 따라 와야 한다는 점이 다릅니다.

나의 my 너의 your
우리의 our 너희들의 your
그녀의 her 그의 his
그것의 its 그들의 their

 

예시를 들어서 한번 볼게요.

My book is on the table. (내 책은 탁자 위에 있다.)

내가 소유하는 대상물인 book이 탁자위에 있습니다.

my book을 대신해서 mine이라고 써도 될까?라고 생각해 볼 수도 있습니다.

my book은 정확하게 내가 소유하는 것이 책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면에, mine은 단지 나의 것라는 뜻 밖에 없으므로 구체적으로 나의 것이 책인지, 가방인지, 펜인지를 알 수가 없습니다.

Your idea is interesting. (당신의 생각은 흥미롭다.) 

당신이 소유하고 있는 idea가 흥미롭다.

이때 your idea를 yours로 바꾸게 되면 당신이 소유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무엇을 정확히 가리켜서 흥미롭다고 하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주격, 목적격, 그리고 소유 대명사의 차이

주격 대명사는 동작의 주체, 즉 누가 또는 무엇이 동작을 하는지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He runs fast" (그는 빨리 달린다)에서 "He"는 주격 대명사입니다.

이때 "He" 그는 사람입니다.

 

목적격 대명사는 동작의 대상을 나타냅니다.

즉, 동작이 누구나 무엇에게 가해지는지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I saw her" (나는 그녀를 보았다)에서 "her"는 목적격 대명사입니다.

이때 "her" 그녀를은 사람입니다.

 

소유 대명사는 소유를 나타내며, 소유한 물건이나 관계를 대체합니다.

예를 들어, "This pen is mine" (이 펜은 내 것이다)에서 "mine"은 소유 대명사로 물건을 지칭하고 있습니다.

 

재귀 대명사(Reflexive Pronouns)

재귀 대명사는 문장의 주어가 동시에 목적어인 경우 사용되며, 행동이 주체에게 되돌아오는 것을 나타냅니다.

나 스스로 myself 너 스스로 yourself
우리 스스로 ourselves 너희들 스스로 yourself
그녀 스스로 herself 그 스스로 himself
그것 스스로 itselt 그것들, 그들 스스로 themselves

 

I taught myself English. (나는 혼자서 영어를 배웠다.)

나는 taught 가르쳤다 myself 나 스스로에게 English 영어를

내가 나에게 스스로 영어로 가리쳤다가 정확한 해석입니다.

You should be proud of yourself. (당신은 자신을 자랑스러워해야 한다.)

전치사 of 뒤에 목적어 자리에 yourself라는 재귀대명사가 들어왔습니다.

이때 yourself는 주어를 다시 받아주는 것으로 당신이 자랑스러워해야 할 것은 당신 스스로 가는 것을 말하고 있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