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완료, 과거완료, 미래완료의 모든 것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영어의 시제 중 완료시제, 즉, 현재완료, 과거완료, 미래완료에 대해 알아볼 거예요.
이 시제들이 단순 현재, 과거, 미래 시제와는 어떻게 다른지, 각 시제가 언제 사용되는지 등을 자세히 살펴 보게습니다.
현재완료: 과거의 행동, 현재의 결과
현재완료는 과거의 어떤 시점에서 시작된 행동이나 상태가 현재까지 이어지거나 현재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에 사용돼요.
현재완료의 형태는 주어가 단수 동사일때는 'has + 과거분사', 주어가 복수 동사일때는 'have + 과거분사'입니다. 이때 과거분사를 p.p라고 합니다.
1. 과거와의 차이
현재완료 시제는 과거의 행동이 현재까지 이어지거나 현재에 어떤 영향을 미칠 때 사용해요.
즉, 과거에 일어난 일이 현재까지도 영향을 끼치고 있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반면에, 단순 과거는 과거의 특정 시점에 일어난 일을 나타내므로, 현재는 어떤 상태인 줄 알 수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볼게요.
I have lived in New York for five years." (나는 5년 동안 뉴욕에 살았어.) 라고 한다면 5년 전부터 지금까지도 뉴욕에 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면에, I lived in New York. (나는 뉴욕에 살았었다.)라고 하면 과거에는 뉴욕에 살았지만, 현재는 어디에 살고 있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2. 시간과 조건의 부사절에서 현재완료를 써서 미래를 대신 할 수 있음!
I 는 단수주어인데도 불구하고 뒤에 is를 안 쓰고 am를 씁니다.
이건 영어문법상의 약속이므로 지켜야 하는 것이지요?
마찬가지로, 시간과 조건의 부사절에서는 현재가 미래를 대신 할 수 있습니다.
이때 현재 완료시제는 과거에 시작된 일이 현재까지도 이어지고 있어서, 현재를 나타낼 수도 있으므로, 시간과 조건의 부사절에 현재완료시제를 썼을 때도 미래를 대신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볼게요.
As soon as you have saved enough money, we will buy a new car. (우리가 충분한 돈을 모으자마자, 우리는 새로운 차를 살거예요.)을 한번 봅시다.
이 문장을 보면 과거부터 돈을 모르고 있었고, 지금도 돈을 모으고 있는 have saved를 써서 현재의 상태도 역시 나타내고 있습니다.
As soon as가 ~하자마자라는 시간의 부사절 접속사 이므로, 뒤에 주된 절에서는 will buy라는 미래 시제를 썼군요.
과거완료: 과거 속의 더 과거
과거완료는 과거의 특정 시점 이전에 발생한 행동이나 상태를 나타낼 때 사용돼요.
과거완료의 형태는 'had + 과거분사'로 주어와는 수일치를 보지 않습니다.
과거의 두 가지 사건 중 누가 먼저 일어나고, 누가 나중에 일어났는지 알게되면, 먼저 일어난 과거를 과거완료로 표현하게 됩니다. 즉 시간 순서가 중요할 때 사용돼요.
하지만, 단순 과거는 하나의 과거 사건만을 나타내지, 과거들 사이에 선후를 나타내지는 않습니다.
예시를 들어볼게요.
"Befor she called me, I had already left." (그녀가 나에게 전화했을 때, 나는 이미 떠났었어.)
이 문장을 보면 '그녀가 나에게 전화했었다'도 과거도, '나는 이미 떠났다'도 과거입니다.
이 두개의 과거문장을 before이라는 접속사를 사용해서 한 개의 문장으로 바꿨네요.
before 은' ~전에' 라는 뜻으로, 그녀가 전화하기 전에 내가 이미 떠났다는 선후 관계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화한 것 보다 떠난게 먼저이므로 뒤에 left가 아니라 had left 시제를 썼군요.
한번 더 예시를 봅시다.
"After he had finished his meal, we arrived." (그가 식사를 이미 마친 이후에, 우리는 도착했어.)를 봅시다.
'그가 식사를 마쳤다.'와 '우리는 도착했다'는 둘 다 과거 문장입니다.
이 두개의 문장을 하나의 문장으로 합치기 위해서 after이라는 접속사를 썼군요.
after은 '~후에' 라는 뜻으로, 식사를 마친 이후에 우리가 도착했다는 선후관계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식사를 마친게 우리가 도착하기 전에 먼저 일어난 것으로 finished가 아닌 had finished를 쓴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래완료: 과거에 시작된 일이 미래에 완료
미래완료는 미래의 특정 시점 이전에 완료될 행동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미래완료의 형태는 'will have + 과거분사' 로 주어와 수일치를 보지 않습니다.
미래완료는 과거에 시작한 일이 미래에 드디어 끝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단순 미래는 과거에 시작한 일이 아니라, 미래에 일어날 일이지만, 미래완료는 이미 시작된 일이 끝나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볼게요.
"She will have lived for 10 years in Paris by the end of this year." (이번해 말이 되면, 그녀는 파리에서 10년 동안 살아왔을 거예요.)
이 문장을 보면 그녀는 파리에서 현재까지는 9년동안 살았는데, 이번해 말이 되면 거기에 1년을 더하게 되어서 총 10년을 살게된다는 말이네요.
과거에서 현재까지는 9년인데, 이번해 말이라는 미래가 되면 10년으로 바뀌게 되므로, will live 가 아닌 will have lived라는 미래완료를 썼구나라고 이해할 수 있겠습니다.
완료시제는 한국어에는 없는 시제로 헷갈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위의 내용을 바탕으로, 문맥에 맞게 적절히 활용하시면 보다 정확하고 풍부할 표현이 가능해 질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