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4형식 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 살펴보기

by 연구소장01 2024. 3. 12.
반응형

4형식 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 살펴보기

3 형식은 주어+동사+목적어를 쓰는 형식으로, 목적어를 쓰는 동사를 타동사라고 말합니다.
I study English. (나는 영어를 공부해요.)
I ate dinner. (나는 저녁을 먹었어요.)
그런데, 이런 타동사 중에는 목적어를 하나만 쓰는 동사도 있지만, 목적어를 두 개를 가지는 동사도 있습니다.
그런 동사를 보고 4형식 동사라고 합니다.

4 형식은 주어+동사+간접목적어+직접목적어를 쓰는 형태를 말합니다.
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라고 있으니까 무슨 말인지 헷갈리죠?


예를 들어드릴께요.
The school gave the prize.
 (그 학교는 상을 주었다.)
그러면 이 문장은 목적어가 하나니까 3 형식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하지만 여기서 '주었다'라고 하는 단어는 쉽게 말하면 주었다는 뜻이겠죠?
주다, 빌려주다, 보내주다 라는 동사는 3형식과 4형식이 둘 다 가능합니다.
The school gave the prize.
 (그 학교는 상을 주었다.)
그 학교가 준 건 the prize (상)입니다.
이 the prize(상)을 가리켜 직접적인 목적어라고 합니다.

이 문장에 The school gave the prize. (그 학교는 상을 주었다.)
5명의 학생들에게를 끼워 넣어서, 그 학교는 상을 5명의 학생들에게 주었다라고 만들고 싶습니다.

 

그럼 어떻게 쓰면 될까요?

The school gave the prize. (그 학교는 상을 주었다.)에 to five students (전치사+명사 - 부사역할)를 붙여서 문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The school gave the prize to five students. (그 학교는 상을 주었다 5명의 학생들에게.) 이렇게 말이죠.

 

하지만, 준다라는 하는 동사는 3형식과 4형식이 둘 다 되므로, five students 를 전치사 뒤에 위치시켜서 3형식 문장으로 만들수도 있지만, 4형식으로 바꿀수도 있습니다.

The school gave five students the prize. (그 학교는 5명의 학생들에게 상을 주었다).

여기서 학교가 준 건 the prize (상)이므로 그걸 직접목적어라고 하고, 중간에 있는 five students (5명의 학생들)을 간접목적어라고 합니다.

쉽게 생각하면, 주어가 준다 + 사람에게 + 물건을 이라고 생각하면, 사람은 간접목적어, 물건은 직접목적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3,4형식이 둘 다 되는 동사로는 뜻에 '주다'가 붙는 동사들로, give, offer, send, show, bring, teach 등이 있겠습니다.

 

조금 더 예시를 들어볼게요.

They offered discounts to customers. (그들은 제공했다 할인을 고객들에게)

이렇게 쓸 수도 있지만, 동사의 뜻이 주다이므로 사람을 앞으로 당겨서 4형식으로 쓸 수 있다고 했지요?!

They offered customers discounts. (그들은 제공했다 고객들에게 할인을) 

여기서 offer이 4형식 동사로 customers (사람-간접목적어) discounts (물건-직접목적어)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4형식을 3형식으로 변화시켜볼게요.

변환시킬때는 직접적으로 주는 목적어인 직접목적어는 손대지 말고, 중간에 끼워져 있는 간접목적어, 즉, 사람을 뒤로 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볼게요.

He sent the child some toys. (그는 그 아이에게 장난감을 보냈다.)

이 문장을 3형식으로 바꿀때는 직접으로 보내주는 것인 장난감은 손대지 말고, 중간에 있는 그 아이를 뒤로 뺀다고 했죠?

He sent some toys.(그는 장난감을 보내줬다.) to the child. (그 아이에게)

이때, the child는 3형식 문장에서는 필요없는 단어이므로 앞에 전치사를 붙여서 부사역할을 하게끔 해주면 되겠습니다.

간접목적어였던 the child앞에는 to, for, of 등 다양한 전치사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동사에 맞게 전치사를 골라주시면 되겠네요.

여기서는 보내줬으므로 누구에게 주는건지가 필요해서 전치사 to를 썼다고 생각하면 되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