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5형식 동사를 쉽게 수동태로 바꾸는 방법

by 연구소장01 2024. 3. 20.
반응형

5형식 동사를 쉽게 수동태로 바꾸는 방법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5형식 동사를 수동태로 바꿨을때, 3형식과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볼 거예요.

3형식 수동태와 5형식 동사의 수동태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어떻게 구별할 것인지를 한 번 파악해 봅시다!

 

3형식과 5형식으로 둘 다 쓰일 수 있는 keep, find, consider, make (형용사 보어)

keep, find, consider, make는 3형식과 5형식으로 둘 다 쓰일 수 있어요. 

3형식으로 쓰여도, 5형식으로 쓰여도 해석에는 별 차이가 없어서 조금 헷갈릴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consider"는 우리가 누군가나 무언가를 '고려한다'는 의미로 사용되는데요.

여기에 형용사나 부사를 붙여서 사용할 수 있어요. 각각 어떻게 쓰이는지 예시를 들어보죠.

첫번째는, consider(5형식 동사) + 목적어 + 보어(형용사)인 예시문입니다.

"She considers him intelligent." (그녀는 그를 똑똑하다고 생각한다.)

5형식은 him 을 꾸며주기 위해서 intelligent라는 형용사가 뒤에 오는 경우를 나타냅니다.

그러니까 him을 he로 바꾼다음 is를 붙여서 뒤에 형용사와 연결하면 완성된 문장이 되어야 해요.

He is intelligent. (그는 똑똑하다.) 이렇게요.

한번 더 예를 들어볼게요.

"We consider the offer reasonable." (우리는 그 제안을 합리적이라고 여긴다.)

이 문장에서도 the offer is reasonable. (그 제안은 합리적이다.)라고 하면 말이 되네요.

 

두번째는, consider(3형식 동사) + 목적어 + 부사인 예시문입니다.

"She considers everything carefully before making a decision." (그녀는 결정을 내리기 전에 모든 것을 신중하게 고려한다.)

여기서 부사는 앞의 동사를 수식해서 '신중하게 고려한다'라고 쓰였네요.

"They consider the implications of their actions seriously." (그들은 자신들의 행동이 미치는 영향을 진지하게 고려한다.)에서도 부사가 동사를 수식해서 '진지하게 고려한다'라고 쓰였습니다.

 

그럼 이제 이 예시들을 수동태로 바꿔볼까요?

첫번째로, consider(5형식 동사) + 목적어 + 보어를 수동태로 바꿔봅니다.

목적어가 주어로 나가고 동사가 수동태로 바뀌어도 뒤에 보어는 그대로 남아있겠네요.

예를 들어서 "She considers him intelligent." (그녀는 그를 똑똑하다고 생각한다.)라는 능동태 문장을 수동태로 바꿔볼게요.

"He is considered intelligent by her." (그는 그녀에 의해 똑똑하다고 여겨진다.)

여기에서 is considered를 is로 바꿔볼게요.

He is intelligent. (그는 똑똑하다.) 하고 그는 똑똑하다고 여겨진다는 의미가 차이가 별로 없습니다.

따라서 5형식의 수동태는 is, are로 바꿔도 해석에 별 차이가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두번째로, consider(3형식 동사) + 목적어 + 부사를 수동태로 바꿔볼게요.

"They consider the implications of their actions seriously." (그들은 자신들의 행동이 미치는 영향을 진지하게 고려한다)를 수동태로 바꿔볼게요. 목적어인 the implications of their actions을 주어로 빼고 consider을 are considered로 바꾸면 뒤에 남는 건 seriously라는 부사입니다. "The implications of their actions are considered seriously by them." (그들의 행동이 미치는 영향은 그들에 의해 진지하게 고려된다.) 이렇게 문장이 완성된답니다.

 

3형식과 5형식으로 둘 다 쓰일 수 있는 elect, vote, name 의 사용법 (명사보어)

elect, vote, name도 3형식과 5형식으로 둘 다 쓰일 수 있는 동사예요.

선출하다, 지명하다라는 뜻을 가진 이 동사들은 5형식으로 쓰일때, 보어자리에 명사가 많이 온다는 특징이 있네요.

 

첫번째로, 3형식의 예시를 들어볼게요.

"The committee elects the new chairperson unanimously." (위원회는 만장일치로 새 의장을 선출한다.)

unanimously  만장일치로 라는 단어는 단 한명의 사람의 반대 없이 모두가 동의했다는 뜻입니다.

모두가 동의해서 elect 선출한다라고 쓰여있에요.

 

두번째로, 5형식의 예시를 들어볼게요. "They elected Thomas president." (그들은 Thomas를 대통령으로 선출했다.)

여기서 Thomas was president. Thomas는 대통령이었다.

역시나, 5형식이니까 능동태 시제에 맞춰 was를 넣었을때 말이 너무 잘 되네요. 여기서 Thomas와 president는 같은 사람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걸 한번 수동태로 변환해 볼까요?

 

3형식의 수동태 변환 예시입니다.

아까 예를 들었던 "The committee elects the new chairperson unanimously."를 수동태로 바꿔봅시다.

the new chairperson이 주어로 가고 동사가 is elected로 바뀌면 뒤에 남는 건 부사네요.

"The new chairperson is elected unanimously by the committee." (새 의장은 위원회에 의해 만장일치로 선출된다.) 이런 문장이 완성됩니다.

 

5형식의 수동태 변화 예시도 들어볼게요.

"They elected Thomas president."에서 Thomas를 주어로 바꾸면 동사가 시제에 맞춰 was elected로 바뀝니다.

수동태가 되고 남은 건 명사보어인 president을 동사 뒤에 그대로 적어주면 됩니다.

"Thomas was elected president by them." (Thomas는 그들에 의해 대통령으로 선출되었다.) 이렇게 말이죠.

5형식의 수동태이므로 역시 was elected를 was로 바꿔도 말이되는지 확인해 볼게요.

Thomas was presient. Thomas는 대통령이었다. 

역시 5형식의 수동태로 Thomas와 대통령은 같은 사람임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