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Yet 뜻 아직, 그러나, still, not yet, have yet to do

by 연구소장01 2024. 7. 1.
반응형

Yet 뜻 아직, 그러나, still, not yet, have yet to do 

안녕하세요!

오늘은 영어 학습에 꼭 필요한 yet의 다양한 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이 단어는 아직이라는 뜻과 그러나라는 뜻이 있는데 어떻게 쓰이는지 숙어는 뭐가 있는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합시다.

 

부사로서의 Yet

먼저, yet이 부사로 쓰일 때를 살펴볼게요.

주로 '아직'이라는 뜻으로 사용되는데요, 현재까지 어떤 일이 일어나지 않았을 때 쓰입니다.

 

I haven't finished my homework yet. (나는 아직 숙제를 끝내지 않았어요.)

이렇게 yet은 문장의 끝에 위치해서 '아직'이라는 의미를 강조해준답니다.

 

Yet과 Still의 차이점

여기서 잠깐! yet과 still은 둘 다 '아직'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지만, 쓰임새가 조금 달라서 뉘앙스와 문장 내 위치가 다릅니다.

 

아직일 때 Yet

부정문에서의 사용

Yet은 주로 부정문과 의문문에서 사용되며, 어떤 일이 아직 발생하지 않았음을 강조합니다.

문장 끝에 위치하여, 아직 완료되지 않았거나 발생하지 않았다는 점을 나타냅니다.

 

I haven't finished my homework yet.

(나는 아직 숙제를 끝내지 않았어요.)

 

의문문에서의 사용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궁금할 때 yet을 사용합니다.

 

Is it time to leave yet?

(이제 떠날 시간인가요?)

 

아직의 Still

긍정문, 부정문, 의문문에서의 사용 Still은 어떤 상태나 상황이 계속되고 있음을 나타내며, 긍정문, 부정문, 의문문 모두에 사용됩니다.

동사 앞에 위치하여, 상태가 지속됨을 강조합니다.

 

I am still studying.

(나는 여전히 공부하고 있어요.)

She still hasn’t called me.

(그녀는 아직도 나에게 전화하지 않았어요.)

 

의문문에서의 사용

여전히 어떤 상황이 유지되고 있는지 묻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Are you still working on that project?

(그 프로젝트를 여전히 하고 있나요?)

 

부정문에서의 차이점

부정문에서 yet과 still의 위치와 사용법이 다릅니다.

 

Yet은 문장 끝에 위치합니다.

I haven’t seen the movie yet.

(나는 아직 그 영화를 보지 않았어요.)

 

Still은 주어와 동사 사이에 위치합니다.

I still haven’t seen the movie.

(나는 여전히 그 영화를 보지 않았어요.)

 

이처럼 yet은 특정 시점까지 일이 발생하지 않았음을 강조하고, still은 그 상태가 계속됨을 강조합니다.

 

등위접속사로서의 Yet

이제 yet이 등위접속사로 쓰일 때를 알아볼까요?

이 경우 but과 비슷한 뜻으로 사용되며, 두 문장을 연결해서 상반되는 내용을 나타내요.

즉, 두 개의 대조적인 아이디어를 연결하여, 앞의 문장과 뒤의 문장이 상반된 의미를 가질 때 사용됩니다.

이때 yet은 ‘그러나’, ‘하지만’의 의미를 전달하며, 대조의 효과를 강조합니다.

 

문법적으로 어떻게 사용되나요?

Yet은 두 개의 완전한 절(문장)을 연결합니다.

앞의 절과 뒤의 절이 모두 주어와 동사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yet 앞에는 쉼표를 사용합니다.

 

구조

[주어 + 동사], yet [주어 + 동사].

 

언제 사용하나요?

Yet은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사용됩니다.

 

대조를 나타낼 때: 두 문장이 서로 반대되거나 상반된 내용을 가질 때, yet을 사용하여 대조를 명확히 할 수 있습니다.

 

He was tired, yet he continued to work.

(그는 피곤했지만 계속 일했다.)

The task is difficult, yet achievable.

(그 과제는 어렵지만 이룰 수 있다.)

 

불리한 상황 속에서도 긍정적인 면을 강조할 때: 어려운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결과를 강조하고 싶을 때 사용됩니다.

 

It was raining heavily, yet we enjoyed the picnic.

(비가 많이 왔지만 우리는 소풍을 즐겼다.) 

 

부사일 때 ‘아직’ Yet과 등위접속사로서의 Yet 차이 구별 부사일 때

부사일때

위치: 문장의 끝

구조: 주로 부정문

 

등위접속사일 때

위치: 두 문장 사이

구조: 대조되는 두 문장 연결

 

예시를 들어볼게요.

 

I haven’t decided yet. (나는 아직 결정하지 않았어요.) - 부사

She was tired, yet she finished her work. (그녀는 피곤했지만 일을 끝냈어요.) - 등위접속사

 

Yet을 활용한 숙어와 표현

Yet은 직접적인 숙어보다는 다양한 관용 표현으로 자주 사용됩니다.

 

Not yet

의미: 아직 아니다

 

Are you ready? Not yet.

(준비됐어? 아직 아니에요.)

 

Have yet to do

의미: 아직 ~하지 않았다

특정 행동이나 일이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음을 나타냅니다.

 

I have yet to receive a reply.

(나는 아직 답장을 받지 못했다.)

They have yet to announce the winner.

(그들은 아직 우승자를 발표하지 않았다.)

 

As yet

의미: 지금까지는, 아직

 

As yet, no decisions have been made.

(현재까지는 아무 결정도 내려지지 않았어요.)

 

Yet again

의미: 또다시

 

She changed her mind yet again.

(그녀는 또다시 마음을 바꿨어요.)

반응형